자료형 - 문자열

   string = "This is a string."
    print(type(string), string) # <class 'str'> This is a string.

문자열은 따옴표(" 또는 ')로 감싸서 표현한다.


    
    string = "She's back."
    string = '"Hello", he said.'

PHP와 마찬가지로, 이중 따옴표(") 또는 단일 따옴표(')를 모두 사용할 수 있는데, 이중 따옴표 안에는 단일 따옴표를 포함시킬 수 있으며, 단일 따옴표 안에는 이중 따옴표를 포함시킬 수 있다. 필요에 따라 상황에 맞게 골라쓰면 된다.


    
    string = "두번째,\n문자열이다."

줄바꿈 이스케잎 문자(\n)을 써서 여러 줄로 만들 수도 있다. \t, \\, \", \" 등등 그 외에도 다양한 이스케잎 문자들을 사용할 수 있다.



    number = 14
    string = "숫자는 {}이다."
    print(string.format(number)) # 숫자는 14이다.

문자열 객체의 format() 메서드를 통해서, 문자열 내에 변수를 삽입할 수 있다. 위의 코드는 python 3 이상에서 사용되는 스타일이며 python 2에서는 "숫자는 %s이다." % number 와 같은 방식으로 사용해야 한다.



    
    multiline = '''\
안녕,
블라블라~
끝.
'''
    print(multiline)

따옴표를 세번 겹쳐 쓰면(''' 또는 """) 여러 줄 문자열을 표현할 수도 있다. 코드 내의 줄바꿈이나 들여 쓰기 등이 보존되므로 가독성이 높아진다는 장점이 있다. 
덧으로, 위 코드에서는 시작하는 따옴표 바로 뒤에 백슬래쉬(\)가 있는데, 다음 줄부터 시작된다는 의미로 이해하면 된다. 시험삼아 백슬래쉬를 지우고 출력해보면 차이점을 쉽게 알 수 있을 것이다.


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

연산자

반복문

정규표현식